[ETF에너지새로봄]_영광에서의 중요한 만남

답사 소개

1일 답사 보고서 작성시에는

  • 프런티어 과제 
  • 일정
  • 답사 사유
  • 내용
  • 추가정보의 지도 추가하기

을 필수로 부탁드립니다.

내용

*대한그린에너지 본부장님

우리의 첫 일정은 본부장님과의 미팅이었다. 이 분은 우리가 어렵게 컨택하였고 우리에게 많은 정보를 주실 것 같았다. 일단 미팅장소로 이동하였다. 영광에 있는 한식집이었다. 앉아서 얘기를 나누다보니 본부장님이 도착하셨다. 본부장님은 우리들에게 해주고 싶으신 이야기가 많으셔서 우리들에게 말이 끊기지 않고 말씀하셨다. 본부장님의 말씀을 들어보니 풍력발전단지를 세울 때 확연하게 다른 지역과는 다른 특징들이 몇가지 있었다. 지역주민들을 설득하기 위해 언론을 활용하신 점, 지역주민들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신 점, 허가절차에 있어서 다른 지역과 다른 점 등 많이 노력하신 모습이 이야기를 듣기만 해도 전해졌다. 그리고 식사를 마치고 그 이야기를 좀 더 자세하게 듣기 위하여 자리를 이동하였다.

 

*영광풍력발전단지

본부장님께서 우리들에게 영광풍력발전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주시기 위하여 자리를 준비해두셨다고 하셨다. 그래서 다같이 영광풍력발전소도 구경하고 본부장님의 설명을 듣기 위하여 영광풍력단지로 이동하였다. 우리가 여태껏 본 모습은 풍력발전이 산과 바다에 있는 모습이었는데 여기에 오니까 풍력발전에 논에 많이 있는 모습이었고 사방에 보이는 풍력발전기가 엄청 많았다. 이런 모습들을 보며 들어오니까 어느새 풍력시스템 평가센터 앞이었다. 풍력발전소를 좀 더 둘러보다가 한 공간에 다 모였다. 본부장님은 우리들에게 영광풍력발전단지 설치 과정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주시고자 피피티로 띄우시면서 약 한시간 가량 설명해주시고 질문하는 시간을 가졌다. 바쁘신 와중에 우리들을 위하여 시간내주시고 많은 도움을 주신 본부장님께 감사드렸다.

 

*영광주민

이후 5시에는 펜션 주인이신 분 인터뷰가 잡혀있었다. 그래서 얼른 준비하여 약속 장소로 출발하였다. 펜션 주인은 풍력발전기를 세우는 데는 다 이유가 있다고 생각하신다고 하셨다. 바람의 조건이 적절하고 지형도 적절해서 그 장소에 세우는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그러나 집 근처에 세우는 것은 찬성하시지만 산에 세울 때는 환경훼손이 뒤따른다고 생각하셔서 반대하셨다. 풍력발전을 많이 짓는 것은 안 좋다고 생각하시지만 누군가는 해야한다고 생각하셨다. 그리고 인상 깊었던 말씀은 님비현상을 말씀하시면서 누군가는 끌어안아야하는데 나는 싫다는 생각은 좋지 않다고 말씀해주셨다. 이 밖에도 우리 팀이 방향을 맞추고 있는 주민들의 정보를 얻는 방법 등 다양한 질문에 대해 답해주셨다. 펜션도 너무 잘 이용하였고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무척 감사하다.

 

35.317461149882, 126.38042507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