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열정, 마지막 일정이자 또 다른 시작 (배수진)

답사 소개

1일 답사 보고서 작성시에는

  • 프런티어 과제 
  • 일정
  • 답사 사유
  • 내용
  • 추가정보의 지도 추가하기

을 필수로 부탁드립니다.

프론티어 과제
일정
프론티어 카테고리
내용

에너지 전환 청년 프론티어 1바람대만 현장 답사

 

답사 일정: 20200113~20200118

 

 

목차

 

1. 서론

2. 답사

3. 결론

 

1. 서론

작년 여름방학 동안 많은 답사를 다녔고 솔루션을 도출해 내는 일을 하였다. 이것을 계기로 하여 대만에 가는 기회가 생겼다. 학교 다니는 동안 잠시 잊고 있던 에너지 전환 청년 프론티어의 열정을 다시 느낄 수 있었고, 재생 에너지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다시금 깨닫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문제는 무엇인지, 또 대만이 우리나라보다 잘 하고 있는 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의문을 품고 대만행 비행기를 타게 되었다.

 

2. 답사

 TWYCC 대만 청년 단체와의 만남

 

 

우리나라와는 다른 대만의 환경에 대해 알아볼 수 있었고 우리나라와 어떤 부분이 다른지 자유롭게 대화할 수 있었다.

대만 행정원 린즈룬 부국장과의 만남

 

첫 번째 공식 일정이었다. 린즈룬 부국장님과의 만남을 통해 대만은 어떠한 정책을 하고 있으며 해상풍력을 어떻게 하게 되었는지 어떤 점에서 우리나라보다 앞서 있는지에 대해 설명을 들을 수 있었다. 하지만 너무 장점으로 비추어질 수 있는 면에 대해서만 말을 하고 그 외의 상황에 대해서는 말을 아끼는 것 같아서 아쉬웠다.

Thousand wind turbines promotion office

우리팀이 주민 수용성에 중점을 두었던 만큼 내가 가장 궁금했던 것은 주민 수용성 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갔냐는 것이다. 대만은 영국에서 한 것을 참고한 기준이 나름대로 명확히 있는 것으로 보였다. 하지만 이것은 영국에서 가져온 것이므로 분명 대만과 안 맞는 부분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홍선한 국회의원 당선자

여기서 언론과의 소통을 통해 국민 여론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만들 수 있고, 국민들에게 제대로된 교육을 시킬 수 있다고 했다. 그리고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는 언론이 있으면 그것에 대해 바로잡으려고 항상 노력한다고 한다. 우리나라도 잘못된 정보를 언론에서 흘릴 때 가짜뉴스를 바로잡는 진짜뉴스의 역할을 하는 부서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3. 결론

내가 생각하는 우리나라가 풍력발전 사업을 크게 확장 시킬 수 없는 이유는, 첫 번째로 정부의 노력이 미미하다는 것이다. 정부는 큰 계획만 세우고 세부적인 계획과 현재 있는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해 나갈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생각하지 않는 것 같다. 두 번째로는, 언론의 정치적인 이유로 인한 가짜뉴스 전달이다. 이러한 언론 때문에 국민의 풍력발전에 대한 인식은 안 좋은 경우가 대다수이고, 재생 에너지 사업을 왜 하는지도 정확히 모르는 경우도 많다. 잘못된 정보를 수정해야 하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생각이 된다. 대만은 이 두 가지를 우리나라보다 잘 해결하고 있어서 현재 우리나라보다 좀 더 나은 상황이 되지 않았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