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요청서 - 자료포함] 한빛1호기 긴급정지 해설 기자간담회

작성자: desk - 2019.05.21

)에너지전환포럼

취  재  요  청  서

사람환경미래를 위한 에너지전환

20195월 21() 즉시 보도가능합니다

배 포

2019. 5. 21(화)

문 의

사무처장 양이원영 010-4288-8402      [email protected]       http://energytransitionkorea.org

 

 

<한빛1호기 사고 원자력전문가들 해설 자리 마련>

뒤늦게 밝혀진 한빛1호기 긴급정지 사건, 핵심문제점과 의문점

저출력 조건에서 원자로 폭주사고 가능성,

11시간 32분간 원자로 가동 중지하지 않은 이유,

향후 특별사법경찰이 밝혀내야 할 것 등

No video provider was found to handle the given URL. See the documentation for more information.

()에너지전환포럼은 원자력과 화석에너지 중심의 에너지체계가 미래세대와 지구환경에 끼치는 영향을 인식하여 에너지절약과 효율향상 재생에너지 중심으로 에너지체계를 전환함을 목적으로 전문가, 시민단체, 기업, 개인 등 에너지전환의 다양한 주체가 모여 정보를 나누고 토론의 장을 마련하고 정책대안을 함께 찾아가는 사단법인입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어제(20) <원안위, 한빛1호기 수동정지 사건 특별조사 확대실시> 제하의 보도자료를 내고 원자력안전법을 위반한 정황이 확인되어 발전소를 사용정지시키고 특별사법경찰관을 투입하여 특별조사를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사건 발생 열흘만에 한빛1호기 원전사고가 새롭게 조명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확한 원인과 문제가 무엇이었는지, 얼마나 중대한 사고였는지 여전히 의문점 투성이입니다.

 

()에너지전환포럼에 참여하는 원자력 전문가들에 따르면, 한빛1호기 긴급정지 사건(출력이 급증한 상태에서 긴급히 수동으로 정지했으므로 수동정지보다는 긴급정지가 정확한 표현)체르노빌 원전사고와 같이 저출력 조건에서 원자로 폭주로 이어질 뻔한 심각한 사고였습니다.

 

이에, 원자력 관련 전문가를 모시고 한빛1호기 긴급정지 사건에 대한 자세한 해설을 듣는 자리를 아래와 같이 마련했습니다. 사전에 궁금한 점을 미리 알려주시면 전문가들에게 전달할 예정입니다.

 

                                                                           --- 아    래 ---

 

한빛1호기 긴급정지 사건 해설: 핵심 문제점과 의문점

주최: 에너지전환포럼 

일시: 2019521() 오후 2

장소: 패스트파이브 서울시청점 5층 컨퍼런스룸

해설자: 원자력안전연구소 한병섭 소장, 원자력안전과 미래 이정윤 대표